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블로그 작성합니다.


오늘은 안드로이드 광고 모듈에 대해서 여기다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무료앱을 런칭할때 광고 모듈을 앱의 적당한 위치에 삽입을 하는데요, 클릭 단가와 효율에 대해서 여기 적어 보려고 합니다.


먼저 모바일 광고는 수입은 크게 CPC방식과 CPI방식으로 볼수 있습니다. 


다른 여타 방식이 더 있는데, 모바일에서는 거의 적용이 안되는것 같습니다.


CPC방식은 클릭당 과금이고 CPI방식은 설치당 과금입니다.


물론 CPC, CPI 에 대해서 각 광고 모듈에서 무효클릭 불법클릭 체크를 하기 때문에 100번 클릭했다고 100번의 수익이 발생하는건 아닙니다. 회사의 영업 비밀은 저도 모르기 때문에 패스 하겠습니다.


CPC는 클릭을 했을때 수익을 얻을수 있고, CPI는 설치했을때 수익을 얻을수 있습니다. 만약 CPI광고가 많이 나오면 거의 망합니다. 왜냐면 CPI 광고는 사용자가 실수로 클릭을 했더라도, 설치할 일이 없기 때문이죠. 단 CPI는 만약 사용자가 설치를 해준다면 CPC보다 10~20배 이상의 수익을 얻을수 있을겁니다.


여기선 adfit, 카울리, admob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제가 썼던 플랫폼입니다. 다른 플랫폼 알고 계신분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장단점 알려드립니다.


admob

google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공정한 동시에 엄격합니다. 클릭당 과금이 광고에 따라 다르지만 나쁘지 않는것 같네요 (10~30센트 정도 인것 같습니다.), 제가 가장선호하는 광고 모듈입니다. 문제는 계좌를 연결하기가 까다롭고, 수익을 받을때 수수료를 거의 만원(or higher)가까지 가져갑니다. standard chartered에서는 수수료가 없다고 하는데, standard chartered은행 계좌 개설해서 해보세요. (꼭 수수료 확인 해보시고요, 잘못된 정보일수도 있으니까요.)


카울리 : 클릭당 무조건 20원 입니다. 수익률로 따졌을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좀더 운영해 보고 유지를 할지 말지 판단해야겠습니다.


adfit : 클릭당 10원 ~ 50원 정도 인것 같습니다.  10원짜리 광고는 광고 풀이 없어서 파란색 웹 광고가 나오는데, 그거 같고 나머지는 30원 이상인것 같네요.


fill rate : admob 99% 이상, 카울리 99% 이상, adfit : 80% 이상 - 단 adfit은 수주된 광고가 없으면 파란색 허접한 광고가 나오는 단점이 있음.


추천순 : admob > adfit > 카울리


제 앱에서 노출시 클릭율은 1%가 안됩니다. 100번 노출되면 1번 클릭이 될까 말까인거죠.


무료앱이 많아 질수록 경쟁은 심해지고, 광고회사에서 무효클릭 비율이 예전보다 많이 늘어서 광고모듈로 앱을 개발해 돈을 번다는건 정말 어려운 일이 되었습니다. 수익을 원하시면 왠만하면 아이폰 유료버전 앱을 하시기 바랍니다. 


광고모듈앱의 개발할때의 가장 열받는 점은 광고는 클릭하지도 않는 유저가 광고 있다고, 돈만 밝히는 개발자라고 욕할때죠. 그럴땐 욱하지만, 그때마다 멘탈은 정말 강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정말 고맙게 사용한다고 댓글주시거나 메일 주시는 분들이 있어서, 수익과는 상관없이 좋은 컨텐츠로 보답하는건 정말 보람있습니다.

'프로그래밍 > 안드로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Custom view cycle.  (0) 2016.12.14
Stop watch  (0) 2016.11.29
Glide에서 디스크 캐쉬 사용하지 않게 하는 방법  (0) 2016.09.28
Toast  (0) 2015.09.11
WeakReference 언제 사용하는가???  (0) 2015.07.28
by Invincible Cooler 2016. 11. 25. 11:28